비즈니스

웹 2.0의 특징

ekklesia 2010. 9. 18. 16:19

웹 2.0의 특징
- 과거의 웹 활용은 일방적인 정보의 전달과 판매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지만, 웹 2.0은 '개방'과 '참여'를 근간으로 함
- 사용자 스스로 콘텐츠를 생산해내고 또한 소비하는 형태로 바뀌게 되며, 그러한 프로슈머(Prosumer; Producer + Consumer)들이 모인 집단 지성의 영향력이 조직 경쟁력의 근간임
- 기업은 소스(Source)를 개방하고 소비자들은 이를 자유롭게 이용하여 새로운 제품(콘텐츠)을 생산해 내고 이를 다시 소비하는 구조로 가는 것이 웹 2.0의 특징임
- 웹 2.0은 오픈 소스(Open Source)나 오픈 정보를 이용한 개방성, 블로그(Blog), RSS(Rich Site Summary), 태깅 등과 같은 상호작용과 개인 참여가 핵심임
- 상거래 방식은 점차 정보획득과 전달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. 정보개방을 통한 참여와 공유, 이로 인한 정보 가치의 지속적 증대가 궁극적인 목표임

웹 2.0으로 인한 패러다임의 변화
- 쏟아져 나오는 고객의 니즈(Needs)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시장창출형 전략수립이 필요하다.
- 솔루션 비즈니스(Solution Business) : 고객의 핵심적인 문제점을 고객이 요구하기 전에 먼저 파악하고, 지속적인 관계, 외부자원 결집 가능한 네트워킹 능력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먼저 해결해 주는 것
- 프로슈머화하는 소비자들이 보다 쉽게 기업의 정보에 접근하고 기업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.
- 고객은 기업의 동반자이다. 대고객 채널 강화, 소비자 커뮤니티 활성화 등과 더불어 생산 프로세스의 변화를 추진할 수 있음
- 새로운 패러다임에 알맞은 조직구조 개편이 필요하다.
- 개방, 공유, 참여가 가능한 조직으로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함
- 최고경영자가 일선 판매담당자와 수시로 접촉하고, 매장 종업원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업의 전반적인 프로세스 및 조직구조의 혁신이 있어야 함
- 마케팅 조직의 강화, 대고객 채널의 효과적 구축 등이 요구됨